UPDATED. 2024-05-17 10:54 (금)
ABS, 세계 최대 부유식 풍력 터빈 등급 인증
ABS, 세계 최대 부유식 풍력 터빈 등급 인증
  •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신문 김신우 기자
  • 승인 2019.11.05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4MW 용량의 터빈, ABS가 인증한 해양 구조물 산업계의 최초 설비에 합류
세계 최대 부유식 풍력발전 터빈으로 ABS의 등급을 받은 8.4MW 용량의 해상 풍력 터빈이 곧 설치된다. (출처: ABS)
세계 최대 부유식 풍력발전 터빈으로 ABS의 등급을 받은 8.4MW 용량의 해상 풍력 터빈이 곧 설치된다. (출처: ABS)

세계 최대 부유식 풍력발전 터빈으로 ABS의 등급을 받은 8.4MW 용량의 해상 풍력 터빈이 곧 설치된다.

이것은 프린시플 파워(Principle Power)사가 MHI베스타스(MHI Vestas)의 터빈을 채택하여 설계한 총 용량 25MW 부유식 해안 풍력 발전을 위한 3개 ABS등급의 반잠수형 풍력 시설 중 첫 번째의 것이다. 이는 포르투갈 비아나두 카스텔루 해안에서 20km 떨어진 해상에 설치하는 유럽 대륙 최초의 대규모 부유식 풍력발전 단지이다.

크리스토퍼 J 위어니키(Christopher J. Wiernicki) ABS 회장, 사장 겸 최고경영자는 “ABS는 1958년 이래 해안 에너지의 혁신을 지원해 왔다. 이 중요한 시설은 우리 기관이 60여년 이후에도 유망한 기술을 계속 지원할 것임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부유식 터빈은 재래식 바닥 고정형 터빈에게는 너무 깊어서 도달하지 못하는 해상에서 해안 풍력 자원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획기적 기술은 전 세계가 청정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EDP레노바베이스(EDP Renováveis), ENGIE, 렙솔(Repsol), 프린시플 파워가 공동으로 구성한 윈드플러스(Windplus) 컨소시엄이 개발했으며 2019년 말경에 온라인에 등록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프린시플 파워가 당초 개발하여 2011년에 포르투갈 해안에 설치된 윈드플로트 1(WindFloat 1)을 설계한 개념과 같은 원칙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했다.

프린시플 파워의 스티븐 바라스(Steven Barras)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프린시플 파워가 윈드플로트1 원형의 성공적인 협업을 바탕으로 하여 윈드플로트 어틀랜틱(WindFloat Atlantic) 프로젝트의 프레임워크에서 또다시 ABS와 협력하여 매우 기쁘다. 윈드플로트 어틀랜틱은 세계 최초 반잠수식 풍력발전 단지이기 때문에 부유식 해안 풍력발전 산업계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 우리는 ABS와 함께 초기부터 선도적으로 업계 표준을 세워서 자랑스러우며 윈드플로트 기술이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유식 해안 풍력발전 단지는 기반이 부유식이므로 고정 구조물과 같이 수심에 제약을 받지 않으며 어떠한 깊이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10MW 이상 용량의 대형 터빈이 개발되고 수심이 낮은 해안 계선설비에 대한 연구가 적극 진행되고 있어서 앞으로 부유식 기술이 재래식 중층 심해 고정식 시설 기술의 대안이 될 가능성도 있다.
 
맷 트랑블레(Matt Tremblay) ABS 글로벌 해안 사업 담당 수석 부사장은 “효율성이 높은 대형 터빈은 자본 비용뿐만 아니라 운용 비용도 절감하기 때문에 세계 최대 부유식 해안 풍력 터빈의 설치는 떠오르는 산업계의 중요한 이정표”라며 “우리는 세계 선도적 해안 선급(classification) 협회로서 석유 및 가스 부문에서 확보한 광범위한 경험을 활용해 해안 풍력 발전 산업계의 안전성과 혁신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ABS는 부유식 해안 풍력발전 분야 선도적 선급협회로서 부유식 해안 풍력 터빈 기반의 표준 설계와 개념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ABS는 2011년에 최초 상용 규모의 반잠수형 부유식 해안 풍력 터빈인 윈드플로트1을 인증했으며 2013년에 ‘부유식 해양 풍력 시설 건설 및 등급 분류에 관한 ABS 지침(ABS Guide for Building and Classing Floating Offshore Wind Installations)’을 발표했다. ABS는 1958년에 최초의 이동식 해양 시추 구조물을 인증하고 최초의 승강식 시추 구조물(jackup), 반잠수형 해양 굴착 장치, 시추선, FPSO(생산, 저장, 하역 설비), TLP(해저 석유 시추 설비), 스파(spar, 해저 석유 및 가스 시추를 위한 부유식 구조물) 등의 등급을 매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